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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개인공부

[1과목] 화면 설계

개발햄 2022. 2. 6. 16:06

1. 인터페이스


 UI 특징

▶︎ 사용자의 만족감에 가장 큰 영향 -> 자주 바뀜

▶︎ 가독성 증가, 작업시간 감소, 이해도 증가

▶︎ 최소한의 노력으로 원하는 결과 얻음

▶︎ 수행결과 오류 적어짐, 구체적 방법 제시

▶︎ 정보 제공자와 공급자 간의 매개역할

▶︎ 소트웨어 아키텍처를 반드시 숙지해야함

 

사용자가 시스템을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한 매개체

 

 UI 구분

▶︎ CLI  : command Line Interface  리눅스, 텍스트

▶︎ GUI : Graphical User Interface 윈도우 . 마우스 클릭

▶︎ NUI : Natural User Interface  음성

 

 UI 기본원칙

유유학직 

▶︎ 유연성, 유효성, 학습성 ,직관성

 

 설계지침 

▶︎ 사용자 중심 설계

 

 Web 표준지침

▶︎ 표준 시킬 시 : 접근성 향상 ( 누구나 이용 가능)

▶︎ 크로스 브라우징 ( 크롬 익스플로어 폭스 등 사용가능)

▶︎ 인식 (대체)

▶︎ 운용 : 편리해야함

▶︎ 이해 (논리적) : 납득되어야 함

▶︎ 견고함

▶︎ 누구나 평등하게 정보 습득 -> 문법준수, 비표준 지양, 호환성(결제인증)

▶︎ 모든 컨텐츠는 시각적으로 구분

▶︎ 광과민성 고려

▶︎ 용도를 이해할 수 있게 텍스트 제공

▶︎ 비표준 문법에 대한 확정성은 고려하지 않음

▶︎ 모든 웹 문서는 반드시 문서 타입 명시 

 

 UI 설계도구

▶︎ 와이어 프레임 wire Frame : 화면 단위로 대략적 구성, 뼈대 배치

▶︎ 목업 mockup : 실제화면과 유사한 단계 / 기능은 없음

▶︎ 스토리보드 ; 와이어 프레임에 설명과 화면 이동 경로 작성 (작업지침서 활용)

▶︎ 프로토타입 protoType : 실제 이동 가능 (동적) , 최종 결과물 가장 유사

▶︎ 사용사례 Use Case : 사용자의 요구를 다이어그램과 그에 대한 명세서 작성

 

 품질 요구사항

▶︎ ISO / IEC 9126 : 소프트웨어 품질 특셩과 평가를 위한 표준지침

▶︎ 기능성 : 적절성 / 적합성, 정밀성 / 정확성 , 상호 운용성 , 보완성  , 호환성 

▶︎ 신뢰성 : 성숙성 (고장 피해감) , 고장 허용성 (에러나도 성능 유지) , 회복성 ( 에러 후 성능 회복 )

▶︎ 사용성 : 이해성, 학습성, 운용성 , 친밀성

▶︎ 효율성 : 시간 효율성 (처리시간 , 반응 , 처리율) , 자원 효율성 (적절한 자원의 야오가 종류 제공)

▶︎ 유지보수성 : 분석성 (원인식별) , 변경성 (수정 쉽게) , 안정성 ( 에외처리 ), 시험성 ( 테스트 가능한지)

▶︎ 이식성 : 적용성 (다른 환경으로 변경 가능한지 ) , 설치성 ( 아무곳이나 설치가능) , 대체성 , 공존성

 

 

 UI 프로토타입 제작 및 검토

▶︎ 동적인 형태 (실제 동작) 

▶︎ 필수 기능 포함, 간단, 실 사용자 테스트

▶︎ 장점 : 이해와 오류발견이 쉬움

▶︎ 단점 ; 자원소모 (시간,인력), 주요기능 외 생략가능성 높음

 

 프로토타입 종류

▶︎ 페이터타입 : 손으로 그림, 저렴 , 즉시 , 대화빠름

▶︎ 디지털타입 (SW) ; 결과 비슷 ,테스트 및 수정용이 , 어려움

 

 고려사항

▶︎ 계획 : 목적- 환경파악 - 핵심UI - 인원 검토 - 검증 -해결 -가이드 작성

▶︎ 작성 : 범위확인 - 목표확인 - 자원확인

 

 제작단계

▶︎ 요구사항 분석- 요구사항 작성 - 사용자 테스트- 수정- 승인 ( 수정과 승인 반복)

 

UI 설계서 작성

▶︎ 표지 : 프로젝트 명 작성

▶︎ 개정 이력 : 초안 작성 이후 변경할때 마다 0.1 증가 

▶︎ 요구사항 정의서 : 요구사항 적용여부 기록

▶︎ 시스템 구조 : 전체 시스템  (사용자, 관리자 ) 구조 설계

▶︎ 사이트 : 전체 콘텐츠 메뉴별 구성

▶︎ 프로세스 정의서: 사용자 입장에서 작업이 진행되는 순서도

▶︎ 화면 설계 : 각 화면별로 표지 + 스토리보드 작성

 

 유용성 평가

▶︎ 사용자 입장에서 얼마나 유용한지 평가

▶︎ 실행 (기능) : 불필요한지? ,중복인지?,불편한지?,어려운지? 

▶︎ 결과 (평가) : 즉각적이지 않은 피드백, 결과이해 , 파악이 어려움

 

 상세설계 

▶︎ 시나리오 : 순서도나 계층구조로 작성

▶︎ 일반규칙 : 기능 ,구조,상호작용 (인터렉션),예외처리 ( 이후 세부기능 정의)

▶︎ 기대효과 : 긍정적인 문장과 단어 (완전, 일관, 이해등등등)

 

 감성공학

▶︎ HCI : 편리하고 안전한 시스템 개발 (최적의 UX 목표)

▶︎ UX : 시스템 이용 경험, 주관적임 ( 객관적인 UI 편리성과 반대)

▶︎ 감성공학 : 감성적, 인간친화적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