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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 요구 사항 확인

개발햄 2022. 2. 1. 14:31

1. 폭포수 모델  (Waterfall Model)


  1-1. 각 단계 별 확실하게 매듭지어 끝냄

  1-2. 2개 이상 과정을 병행하지 않음 

  1-3. 메뉴얼 필수 

 

타당성 검토 - 계획 - 요구 분석 - 설계 - 구현 (코딩) - 시험 (검사) - 유지보수 

 

 

2. 프로토타입 모델 (protoType model)

  2-1.  인터페이스 중심의 개발 

  2-2. 폭포수 모형의 단점 보완

  2-3. 디자인 및 마감처리보단 최대한 기능 우선

  2-4. 요구사항이 불분명할 때 -> 요구사항의 정확한 파악이 필요할 때 사용 

 

 

3. 나선형 모델 ( Spiral Model)

 3-1. 계획 - 분석 - 개발 -평가 (반복)

 3-2. 여러번의 개발 과정

 3-3. 점진적 개발로 정밀성, 유지보수 불필요

 3-4. 위험관리 , 최소화

 3-5. 대규모 시스템에 적합

2. 애자일 개발


폭포수 vs 애자일 개발

구분 폭포수 애자일
새로운 요구사항 어려움 지속적
고객 의사소통 적음 지속적
테스트 마지막 지속적
개발 중심 계획, 문서 고객중심

   

애자일 개발

 1. 절자  -> 상호작용 

 2. 문서 -> 소프트웨어 중심

 3. 계약 -> 협업 중심

 4. 계획 -> 변화에 반응

 

 

1. 스크럼 기법

: 팀 중심, 제품 책임자 (PO)  , 스크럼 마스터 (SM) , 개발팀으로 구성

  * 개발팀 : 디자이너, 테스터 모두 포함

 

▶︎ 제품 책임자 (PO) : 의사 결정자, 백로그 우선 순위 지정 

▶︎ 스크럼 마스터 (SM) : 일일 회의 주관, 개발 가이드 

▶︎ 개발 팀 : 개발자 뿐만 아니라 디자이너 테스터 등 모두 포함

 

1-1. 프로세스 

백로그 : 요구사항을 우선 순위에 따라 모아놓은 기록 

▼ 계획 회의 : 스프린트 일정 수립, 개발자 별로 스프린트 백로그 작성

▼ 스프린트 진행 : 할 일, 진행 중, 완료

▼ 일일 회의 : 스크럼 마스터 주도, 소멸차트 활용

▼ 검토 회의 : 주별, 제품 책임자 주도 (PO) 주도 , 백로그 업데이트

회고 : 지난 일정 되돌아보기, 개선점 찾기 

 

2. XP기법 (Extreme Programming) 기법

 : 고객과 소통을 끌어 올려 개발

▶︎ 개발 주기 짧음

▶︎ 고객의 적극적 참여

▶︎ 가시성 향상

▶︎ 소규모 개발

▶︎ 핵심가치 : 피존용단소 - 피드백, 존중 ,용기 , 단순화 , 의사소통

▶︎ 짝 프로그래밍 (pair Programming) , 테스트 주도 개발 (TDD) , 전체 팀 (Whole Team) , 계속적 통합 (CI)

 

 2-1. 프로세스 

▶︎ 사용자 스토리 : 고객의 요구사항

▶︎ 릴리즈 계획 수립 : 부분과 전체 일정 개발 수립

▶︎ 스파이크 : 기술 및 기능 확인을 위해 간단히 만든 프로그래밍 ( 테스트용)

▶︎ 이터레이션 : 릴리즈를 좀 더 세분화 한 단위

▶︎ 승인 검사 : 부분 소프트웨어를 릴리즈  후 직접 평가

▶︎ 소규모 릴리즈 : 릴리즈 별 고객의 피드백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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